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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기본 야마하에서 판매했던

자동클러치가 달린 FJR1300

하지만 가격이 매우 비싸고 복잡한건지

이후에는 보이지 않는다

 

 

 

혼다가 DCT에 이어 E클러치를 발표 한것처럼

야마하도 FJR 자동클러치 보다 저렴하고 E클러치에 경쟁하기 위해서

세미오토 시프트를 특허등록을 했다

 

 

 

 

E클러치는 기존 발로 조작하는 쉬프터와 클러치 레버가 존재하지만

야마하는 없는걸로 보인다

181번 항목에 있는 버튼으로 기어를 조절하는걸로 보인다

혼다 엑드방 NC750의 수동 변속방식하고 비슷하지 않을까 예상이 된다

 

 

 

또 CBR650R, CB650R에 E클러치가 먼저 적용된것 처럼

R7등 야마하 700cc 미들급에서 먼저 선보일것으로 보인다

 

 

 

 

 

E클러치와는 다르게

모듈이 카울 안쪽에 위치한다

아마 나오더라도 혼다 E클러치처럼

옵션으로 선택 가능하게 나올것 같다

 

 

BMW도 1300GS에 자동기어가 나오고 혼다도 E클러치가 나오는것을 보면

자동변속이 최신 트렌드인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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